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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DAsP] 2.데이터 요건 분석 요약,정리
Ssun's
2025. 3. 24. 14:20
1. 정보 요구 사항
-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개선 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으로 시스템을 통해 기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청하는 내용
2. 정보 요구사항 유형별 관리 기준 및 정의
유형 | 구분 | 설명 | |
외부 인터페이스 요건 | 정의 | 시스템의 모든 입출력에 관한 요건. 대외기관으로의 송/수신 입출력 방식이 추가/변경 되었을 경우 발생 |
|
관리 기준 | 중복성 | 기존에 동일한 형태의 인터페이스 존재하는지 체크 | |
표준 준수도 | 인터페이스 관련된 표준이 존재할 경우, 그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해야 함 | ||
관리 방법 | 항목 이름, 목적 설명, 입력의 원천 및 출력 방향, 유효 범위, 시간, 다른 입출력과의 관계, 데이터 포맷, 최종 메시지 등이 포함되어 관리되어야 함 | ||
기능 개선 요건 | 정의 | 입력을 받아들여 처리하고 출력을 만들어내는 주요 활동 및 프로세스에 대한 요건 | |
관리 기준 | 불가변성 | 기능 개선 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 방안 요청해야 함 | |
범용성 |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건을 우선적으로 요청해야 함 | ||
관리 방법 | 입력에 대한 유효 체크, 정확한 처리 순서, 비정상 상태에 대한 반응, 매개변수의 기능, 출력과 입력의 관계, 입출력 순서,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공식 등이 포함되어야 함 | ||
성능 개선 요건 | 정의 |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 개선 사항으로는 동시 사용자 수, 처리하는 정보의 양과 종류, 트랜잭션 소요 시한 등이 있음 | |
관리 기준 | 실현 가능성 | 해당 성능 개선 요구 사항이 현행 기술수준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 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 확인 후 제시되어야 함 | |
측정 가능성 | 측정이 불가능한 모호한 형태로 요건이 제시되면 안됨 | ||
관리 방법 | 각 기관의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정적/동적 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기준에 맞게 서비스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작업을 통해 항시 관리 | ||
보안 개선 요건 | 정의 | 중요 데이터에 대한 훼손, 변조, 도난, 유출에 대한 물리적 접근 통제(제한 구역, 통제 구역 등) 및 사용 통제(인증, 암호화, 방화벽 등)에 대한 요건 | |
관리 기준 | 불가변성 | 보안 개선 요건이 향후에 재변경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요청해야 함 | |
실현 가능성 | 해당 보안 개선 요구 사항이 현행 기술과 서비스 특성을 고려할 때 구현 가능한 요건인지를 확인 후 제시되어야 함 | ||
관리 방법 | 보안 관리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등급 관리, 해당 등급 별 접근 가능한 이용자 등급 관리, 접근 방식에 있어서 접근 통제 기준 및 사용 통제 기준 제시되어야 함. 해당 기준에 따라 모니터 작업을 통해 안정적 서비스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함 |
3. 정보 요구 사항 업무 흐름 프로세스(순서)
- 요구 사항 발송
- 요구 사항 수렴
- 요구 사항 검토
- 영향도 분석
- 공식화
- 반영 작업 계획 수립
4. 정보 요구 사항 생명주기 모형
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진행할 단계
- 정보 요구 사항 도출
- 정보 요구 사항 분석 및 정의
- 정보 요구 사항 명세화
- 정보 요구 사항 검증
5. 정보 요구 사항 역할별 담당 업무
- 사용자 : 정보 요구 사항 정의 및 상세화/ 변경 요청/ 반영을 위한 미팅/ 반영 여부 확인, 미결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 실시
- 담당자 : 요구 사항 접수, 기본 검토, 반영 여부 결정을 위한 사용자와 미팅, 처리 방식 및 처리 기한 결정, 담당자 수집 및 요건 협의 주도, 테스트 및 검증, 반영 결과 통보
-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: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.데이터베이스.애플리케이션 영향도 분석 및 보고, 요구 사항에 대한 표준 준수 여부 체크, 계획 수립
6.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수집을 위한 다양한 소스 형태
- 관련 문서 수집
- 기존문서를 통해 현재 시스템이 동작하는 방법이나 앞으로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음.
- 시스템 비즈니스 프로세스, 요구 사항 명세서, 경쟁사 분석 등의 문서
- 사용자 면담을 통한 수집
- 분석가가 특정 관점에서의 업무 요건이나 업무 절차를 조사하기 위하여 실무자와 대면하여 질의와 응답을 통해 정보 수집
- 특히 프로세스와 프로시저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한 준비 단계 또는 워크숍 진행을 돕기 위한 준비 단계에 유용함
- 피면담자의 수에 따라 개인 면담/ 집단 면담(워크샵)으로 구성
- 면담 조사 방식 (대상자에 적용되는 질문의 유형과 순서에 따라 구분)
- 피라미드 구조 : 피라미드 꼭대기에서 밑면으로 내려오는 형태의 질문. 구체적이며 선택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여 일반적이고 서술적인 질문으로 진행. 면담 대상자로 하여금 아이디어 발굴에 도움을 주거나 주제에 대한 논의를 부담스럽게 느낄 때 사용
- 퍼널 구조 : 피라미드 구조아 상반되게 일반적이고 서술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구체적이고 선택적인 질문으로 진행. 감정적이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강조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나 면담조사에 부담을 느낄 때 사용
- 다이아몬드 구조 : 피라미드 구조 + 퍼널 구조. 피라미드 형태의 진행이 이루어지고 난 후, 다시금 퍼널 형태의 진행으로 마무리
- 면담팀 구성
- 각 그룹 별 2인 이상 구성원 배정
- 면담자 : 면담 진행, 면담 취지 설명 및 질문
- 기록자 : 면담자 답변내용 기록(요약없이), 기록 위해 업무 사전 지식 숙지 필요
- 관찰자 : 면담 목적에 맞게 진행하고 있는지 관찰, 면담 주제에 벗어나는 경우 목적에 맞게 면담이 진행되도록 가이드
- 워크숍을 통한 수집
-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 진행자의 진행 아래 프로젝트의 현업 부서 측과 전산 부서 측의 주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.
- 정치/개인적 요소의 영향을 피하면서 다양한 정보의 원천으로부터 정보의 빠른 추출이나 공유를 필요로 하는 경우나, 단순 회의나 토론 이상의 무언가를 요구하는 상황 등에 사용
- 워크숍의 주요 목적
- 경영층 또는 현업 부서장의 공통 의견 도출
- 유사/관련 업무 등을 수행하는 부서에 대한 면담에 드는 노력 절감
- 전문가들의 판단을 이용하여 최적의 결론 도출
- 현행 업무 처리 매뉴얼을 통한 수집 ( 현행 업무 조사서)
- 현행 정보 시스템 관련 산출물을 통한 수집 (현행 프로그램/데이터 관련 문서)
- 관찰
- 사용자의 업무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대화에서 놓치기 쉬운 자세한 사항 파악 가능
- 브레인스토밍
-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 위해 여러명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
-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
- 4가지 기본 원칙
- 양에 포커스 맞추기
- 비판, 비난 자제
- 특이한 아이디어 환영
- 아이디어 조합 및 개선
- 프로토타이핑
- 개발 초기에 시스템의 모형(프로토타입)을 간단히 만들어 사용자에 공유하고,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보게 함으로써 기능의 추가, 변경 및 삭제 등을 요구하면 이를 반영하여 프로토타입을재구축하는 과정을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반복
7. 질문법
- 참여자로부터 새로운 요구 사항에 대한 의견과 아이디어 및 방향을 도출하고자 할 때.
- 타이-다운(Tie-down) 질문법 : 어떤 사항에 대한 승인이나 동의, 사고, 현안점검 등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질문
- 대안진보(Alternate Advance) 질문법 : 선택사항을 제시하고 어떤 사실을 확인하는데 사용
- 포커핀 또는 부메랑 질문법 : 그래프가 포커핀과 유사하여 이름지어진 질문법으로, 부메랑은 어떤 질문에 대하여 질문으로 응답하는 방식.
8. 정보 요구 사항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방법
- 화폐가치 산출법
- 최종적으로 구해진 가치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있음. 최종 순위는 산출된 수치에 의존하지 않고 고유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 가능
- 정보 요구 사항 전체를 나열하고 기업 차원 중요성/ 시스템 차원의 중요성/ 다른 정보 요구 사항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를 각각 점수 부여하여 세 점수를 모두 곱함.
- 앞서 계산된 점수를 퍼센트로 환산
- 상대적 중요도 산정법
- 정보 요구 사항이 업무에 기여하는 수준에 따라 점수 부여
- 정보 요구 사항 매트릭스 작성, 정보 요구 사항 간 상관관계 계산
- 현재 정보시스템이 각각의 정보 요구 사항에 얼마나 충족하는가에 대하여 점수 부여
- 세가지 점수에 대하여 가중치 결정
- 가중치에 따라 앞서 계산한 세가지 요인의 가중평균을 구하여 각각의 정보 요구 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.
9. 수집 문서 검토 기준
- 유용성 : 수집된 문서가 활용가능한지 검토
- 완전성 : 문서의 내용에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검토
- 정확성 : 문서의 내용이 현재 시스템과 일치하는지 검토
- 유효성 : 문서의 최신 내용 반영 여부
10. 프로세스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
- 프로세스 : 실제로 업무가 수행되는 행위. 기본 기능이 분해되면서 나타나 다시 프로세스로 분해됨.
- 프로세스를 분해하다 보면 더이상 분해되지 않는 최소 단위의 업무를 찾게 되는데 이를 기본 프로세스라 함.
- 수행 절차
- 프로세스 중심으로 정리된 프로세스 목록, 프로세스의 업무 흐름도 내용을 수반하는 업무 조사서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계층도,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
- 도출된 기본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기본 프로세스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항목과 산출되는 정보항목을 정리하고, 산출되는 정보 항목 중 기본 로직이 필요한 경우 기본 로직 정리.
- 표준화 과정을 통해 해당 정보 항목에 대해 통합성/분리성 여부를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정보 항목 목록 정의.
11. 프로세스 계층도의 모듈성 확보를 위한 분해 기준
- 프로세스 계층도 작성 목적 : 기본 프로세스의 도출
-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를 유지하도록 모듈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.
12. 객체지향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중심으로 정보 시스템의 기능적 정보 요구 사항 정리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
- 각 시스템 영역 내의 유스케이스와 액터, 그들 간의 관계를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도식화하고 도출된 유스케이스의 사건 흐름을 상세화 함
13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액터 : 정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개인,그룹,회사 등 서비스를 받는 객체
- 유스케이스 : 도출된 액터별로 개발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
-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관계
- 확장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의 행동을 추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두 유스케이스의 관계
- 포함 :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사용함을 나타내는 두 유스케이스의 관계
- Communicates : 행위자가 어떤 유스케이스에 참가함을 나타냄. 행위자와 유스케이스 사이의 유일한 관계
14. 정보요구 상관분석
- 도출된 정보 요구 사항을 타 영역(기능, 프로세스, 조직 등)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정보 요구 사항 도출이 완전하게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파악
- 이를 기반으로 향후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모델 설계
- 매트릭스 분석 기법 활용
15. 정보요구 상관분석 수행 주체
- 요구사항 분석가
- 정보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한 주 담당자를 기준으로 검토 기준 항목을 마련하고 상관 분석 수행
- 자체 분석에 의한 객관성 저하의 문제점 발생 가능
- 관련 업무팀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므로 상관분석에 추가인력 투입 없이 원활하게 진행 가능
-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상관분석을 통한 정확한 업무 분석 가능
- 정보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분석한 주 담당자를 기준으로 검토 기준 항목을 마련하고 상관 분석 수행
- 품질보증팀
- 프로젝트 팀 내의 통함 검토 팀이나 품질보증 팀의 협조를 얻어 분석 수행
-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검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
- 전체적인 시각과 각 요건 및 팀간 인터페이스의 검증에 용이
- 프로젝트 팀 내의 통함 검토 팀이나 품질보증 팀의 협조를 얻어 분석 수행
- 외부 감리
- 외부 감리 인력을 이용한 상관분석 수행
- 업무 파악의 한계가 있으나 제 3자의 시각으로 검토 가능
- 내부 인력의 효과적인 지원이 없을 경우 품질이 낮은 분석 결과 초래 가능
- 상관분석의 객관성 극대화 가능
- 외부 감리 인력을 이용한 상관분석 수행
16. 정보요구/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 매트릭스
- 각 셀은 기본프로세스가 사용하는 정보 항목에 대한 액션이 생성(C),조회(R), 수정(U),삭제(D)로 표현
- 복수 액션이 발생할 경우C>D>U>R의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만을 기록
- 분석기법 활용 시 CRUD가 복수로 발생할 경우 모두 기록가능하며, 분석기법을 활용하는 분석가의 매트릭스 활용 목적에 따라 선택 가능
- 모든 정보 항목이 모든 기본프로세스에서 사용되었는지, 혹은 모든 정보항목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
- 정보요구 / 애플리케이션 중 한가지가 누락되거나 잘못 정의된 경우는 분석 가능
- 모두 누락된 경우는 분석 불가능
- 매트릭스가 작성되기 전과 분석 중에도 수시로 확인해야 함
17. 정보요구/업무 기능 상관분석
- 일관성 확보, 품질수준 향상, 누락 및 중복된 정보요구 사항 점검
-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정보 항목은 “데이터 모델링”의 근간이 되므로 업무기능별 필요 정보 항목의 누락 여부 확인은 매우 중요
18. 정보요구/조직 기능 상관분석
-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정보 항목의 생성 주체 및 활용 부서를 매핑하고, 정보 항목의 오너십 부여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
- 조직명은 기업의 조직도에 나타난 순서로 입력, 기업이 둘 이상의 소재지에서 운영되면 조직단위를 분할하고 소재지 타입에 따라 클러스터링 함
- 매트릭스에 조재지 타입(ex. 본사, 영업소, 공장)에 의해 그룹핑된 조직 단위명 입력
- 정보항목의 생성,수정,삭제를 “C”로표시 (Change)
- 값의 변경 없이 정보항목을 검색만 하는 경우는 “U”로 표시 (Use)
19. 정보 요구 사항 재검토 계획 수립
- 완전성 : 사용자의 정보요구 사항이 누락됨 없이 모두 정의되었는지 확인
- 정확성 : 사용자의 정보요구 사항이 정확히 표현되었는지의 여부
- 일관성 : 표준화 준수 여부 확인
- 안정성 : 추가 정보요구 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도 파악
20. 매트릭스 점검 내용
- 기본 프로세스가 사용(CRUD)하는 정보 항목이 없음
- 정보 항목 누락 → 정보 항목 도출
- 기본 프로세스 필요 없음 → 기본 프로세스 삭제
- 기본 프로세스가 분석 대상 업무 영역에 속하지 않음 → 해당 업무 영역으로 이동
- 정보 항목이 7개 이상의 기본 프로세스에서 사용됨
- 정보 항목이 너무 큼 → 정보 항목의 세분화 필요
- 정보 항목을 생성하는 기본 프로세스가 없음
- 기본 프로세스의 누락 정보 항목이 필요 없음 → 기본 프로세스의 도출 정보 항목 삭제
- 정보 항목이 분석 대상 업무 영역에 속하지 않음 → 해당 업무 영역으로 이동
- 정보 항목을 생성하는 기본 프로세스가 둘 이상 존재
- 기본 프로세스 중복 → 기본 프로세스 합성
- 엔터티를 삭제하는 기본 프로세스가 없음
- 기본 프로세스 누락 → 기본 프로세스 도출
- 업무에 삭제가 존재하지 않음 → 전산상의 오류인 경우에 삭제가 필요한지 확인
- 기본 프로세스가 분석 대상 업무 영역에 속하지 않음 → 해당 업무 영역으로 이동
- 정보 항목을 삭제하는 기본 프로세스가 둘 이상 존재
- 기본 프로세스 중복 → 기본 프로세스 합성
- 정보 항목이 생성만 되고 사용하는 곳이 없음
- 기본 프로세스 누락 → 기본 프로세스의 도출
- 기본 프로세스가 정보 항목을 조회만 함
- 기본 프로세스가 아님 → 모듈 검토
- 기본 프로세스가 여러 액션을 수행함
- 정의된 기본 프로세스가 너무 큼 → 프로세스 추가 분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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